회계

[결산] 더존-2019년 결산 06 (결산부속명세서)

_zeje 2020. 3. 31. 09:59
반응형

 

결산의 마무리 단계! 결산의 끝은 결산부속명세서이다.

 

나는 세무사 사무실에서 결산을 마무리 지어주고 더존 백업 파일을 보내주기 때문에 세무조정이 다 끝난 상태였고 법인세도 다 계산된 상태이다. 이 때 내가 해야할 일은 1. 세무사 사무실에서 보내준 더존 백업 파일로 복구하기 2. 결산부속명세서 작성해서 세무사 사무실 전달해 주기 3. 인정상여 처리한 것을 반영한 대표님 수정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원천세 신고하고 지급명세서 재작성/제출하기 이렇게 서너가지이다.

 

세무사 사무실에서 법인세 전표도 다 쳐서 줬기 때문에 내가 해야할 일 중 1번! 결산부속명세서를 작성해서 세무사 사무실로 다시 전달해주는 작업을 하려고 한다.

 

이 때 결산부속명세서는 합계잔액시산표와 잔액이 맞는지 확인하는 총괄 작업이며, 재무제표 책자 만들 때도 들어간다고 한다. 엄청 어렵거나 무게감 있는 업무는 아니다.

 


더존 회계 > 결산재무제표 > 합계잔액시산표

 

이 업무를 하려면 두 가지 메뉴가 필요하다. 하나는 결산부속명세서 창이고, 하나는 합계잔액시산표이다.

나는 합계잔액시산표를 출력하여 결산부속명세서를 작성하였다.

 

더존 회계 > 결산재무제표 > 결산부속명세서

합계잔액시산표를 출력한 뒤에 결산부속명세서 창을 띄워놓고 합계잔액시산표 상의 잔액이 있는 계정과목만 입력해준다.

 

 

합계잔액시산표의 자산과 부채의 잔액이 있는 계정과목만 결산부속명세서에 넣어주면 된다.

 

합계잔액시산표에 보통예금 잔액이 있으면 코드에 103을 치고 형태에 3번을 써준다. 그리고 조회가 되었을 때 최종 금액의 합계가 합계잔액시산표 상의 잔액과 일치하면 된다.

 

보통 불일치하는 경우는 거래처가 안 걸려서 합계잔액시산표에는 잔액으로 합해져서 뜨는데, 거래처원장에서 보면 합계잔액시산표와 맞지 않는 경우 불일치한다. 이 때 불일치하는 계정을 계정별원장에서 조회하고, 정렬을 거래처로 해서 빈 거래처에 거래처 코드를 걸어주고 다시 조회하면 해결될 것이다.

 

혹은 간혹가다 이전기수부터 거래처가 안 걸려있어서 계속 맞물려서 잔액이 안맞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그 기수로 돌아가서 거래처를 걸어줄 수 없기 때문에, 우리 회사 같은 경우에는 한번에 차액나는 잔액만큼을 떨어주는 작업을 매년 결산시 결산부속명세서 작성할 때마다 하고 있다.

 

 

최종 잔액만 합계잔액시산표와 맞으면 되니까 그것만 유의해서 작성하면 되고, 이렇게 작성된 결산부속명세서는 PDF 파일로 보내달라고 하여 F9를 눌러 PDF 저장하여 전달 완료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