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jeworld

반응형

오늘은 3월 급여도 지급이 끝났겠다, 매달 해야하는 원천세와 지방소득세 신고를 하려고 한다. 원천세는 홈택스에서, 지방소득세는 위택스에서 하면 되므로 관련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다.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https://www.wetax.go.kr/

 

Wetax 위택스

 

www.wetax.go.kr

 

회사마다 다르기는 한데, 우리는 3월 귀속 급여를 3월에 지급하기 때문에 귀속기간이 3월~3월이고 지급기간도 3월~3월이다. 만일 2월 급여가 3월 10일에 지급되면 2월 귀속에 3월 지급이 될 것이다.

우리의 준비물은 바로 급여대장과 이자,배당소득지급대장(있다면)이다.

더존 > 인사급여 > 근로/연말 > 급여자료입력

 

급여대장에서 다른건 필요없고 우측에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밑에서 조회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잘 불러와지는지 확인하면 된다.

보통 급여대장을 마감하고 나서(마감버튼 누르면 마감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틀릴 일은 거진 없다. 만약 다를 경우에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새로 불러오면 되지만(보통 급여대장이 바뀌었는데 원징신고서가 과거의 정보로 불러와진 경우가 대다수임) 다른 이유라면 찾아서 수정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는 과세금액만 나오기 때문에 우측 상단의 과세 금액이 원천징수영수증의 A01번과 일치하는지도 보면 된다.

 

더존 > 인사급여 > 근로/연말 >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급여대장의 정보와 맞는지 확인하는데, 퇴사자는 좀 다르다. 퇴사자는 여기서 퇴사하면서 연말정산을 지금 미리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의 중도 탭에서 조회되는 급여와 소득세, 지방소득세가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여기 회사는 이자소득이 있어서 부표도 작성해준다. 사실 이 부분은 내가 잘 모르는 부분이고 왜 하는지도 파악이 안돼서 우선 배운대로 한다.

 

이렇게 입력을 다 하면 마감 버튼이나 F4를 눌러 마감해주고 홈택스와 위택스에 신고할 전자자료를 생성하면 된다.

 

인사/급여 > 근로/연말 > 전자신고 > 원천징수 전자신고

근데 여기서 3월로 넣고 조회해보면 두 가지가 뜬다. 여기 회사는 비업무용 차량금액을 대표의 인정상여로 처분했기 때문에 2월 귀속 / 3월 지급으로 연말정산 원천징수영수증이 수정되었다.

해당 내용은 하기 포스팅에 자세히 써놨으니 참고!

https://zejeworld.tistory.com/m/48

 

그래서 이 두 개를 다 선택후 제작 버튼이나 F4를 눌러서 파일 제작을 해주고, 이 때 경로는 꼭 기억해 둘 것! 나는 보통 바탕화면에 한다. 찾기 힘들어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원천세신고 혹은 신고/납부 탭의 세금신고 > 원천세를 눌러준다. 더존으로 전자파일을 만들었으니 파일변환 신고(회계 프로그램) 클릭.

경로 선택하고 전자파일 선택한 후에 하단에 파일형식검증하기 > 내용검증하기 > 전자파일제출 이동을 순서대로 해준다. 근데 이게 끝임. 원천세 신고 끝~

신고서와 납부서 출력 후 세금 납부를 하면 된다.

 

위택스 지방소득세 신고는 좀 낯설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고 신고하기 > 지방소득세 > 특별징수 > 단건납부

그러면 이런 신고 창이 뜨는데 다음을 클릭

다른건 그냥 다 불러와지는데 법정동리선택만 해준 다음 홈택스신고정보가져오기 클릭하면 알아서 밑에도 다 불러와지므로 다음으로 넘어간다.

여기도 알아서 다 불러와지니 다음 클릭하고 제출하면 지방소득세도 신고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