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더존] 차량운반구 - 고정자산등록/업무용승용차 등

_zeje 2020. 4. 3. 12:07
반응형

많은 회사들이 그렇듯 우리회사도 리스차량이 많다. 그리고 더불어 많은 회사들이 그렇듯 이 리스는 운용리스이다. 3월에 아우디에서 한 대를 리스하여 리스가 시작되었고, 3월에 벤츠에서 리스해오던 차가 리스가 끝나서 보증금을 안 받고 매입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아우디는 리스를 시작하면서 보증금을 맡겼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모든 회계처리를 해야하고, 벤츠는 보증금을 안 받고 매입처리를 했기 때문에 고정자산으로 등록을 비롯한 각종 회계처리를 해야해서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다.

​우선 벤츠에서 리스 만기로 인해 운용리스만기이전 서비스이용료 등의 적요로 계산서가 발행되었다. 이 부분은 전에 운용리스 처리하는 포스팅에 정리를 해놓았지만 다시 한번 적자면 이건 그냥 지급수수료 처리하면 된다.

​(차) 지급수수료 / (대) 미지급금
(차) 미지급금 / (대) 보통예금


그리고 거래처원장에 들어가 벤츠와 관련된 거래처를 조회한 다음 보증금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우리는 임차보증금이라는 계정에 보증금이 4천만원 정도 들어있는데, 이를 상계해주는 전표를 쳐야 한다. 참고로 차량운반구 금액은 보증금부터 취득세, 각종 부대비용을 다 합한 금액이 차량의 취득가액이 된다.

​(차) 차량운반구 / (대) 임차보증금


이 처리를 하면 임차보증금 잔액이 없어지고 차량운반구 잔액이 늘어난다.


차량운반구의 취득가액은 앞서 말한대로 계약서에 나와있는 취득(양도)가액 + 취득세 + 종지대 + 인지세 등을 포함한다. 고정자산 등록시에 이 모든 것을 합한 금액을 취득가액으로 입력하면 됨.


***


고정자산 등록시에는 취득일(자동차등록증이 나온 날 / 혹은 명의 이전을 완료한 날)과 방법(정률/정액)을 입력해야한다. 정률인지 정액인지는 회사마다 정하는 기준이 있으므로 내부 규칙에 맞게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이 차량이 업무용으로 쓰는 차량이라면 26번에 1번을 넣어 업무용승용차의 여부를 지정해주면 끝이난다.

대신 업무용승용차라면 업무용승용차등록이라는 메뉴에 해당 차량을 넣어주어야 앞으로 차량유지비나 여비교통비 전표칠 때 업무용승용차 관리대장에 연결을 시킬 수 있다. 그런데 기존에 있던 업무용승용차 코드에 변경하려니 어쨌든 3월 초까지는 그 차량이 리스였어서 기존 코드 자체를 회사명의로 변경해버리면 1,2,3월 업무용승용차대장에 제대로 입력이 안될까봐 새로 코드를 땄다. 이 부분은 더 확인을 해봐야할 것 같다.

​고정자산은 꼭 잊지말고 해주어야 한다. 이제 곧 부가세 신고기간이기도 하고, 누락되면 나중에 손 보기가 너무 골치아프다.

***

운용리스 새로 시작한 아우디는 고정자산 등록을 하면 안된다. 어차피 지금 당장은 리스회사의 명의로 되어있고 리스회사의 자산이므로 감가상각도 그쪽에서 알아서 한다. 리스료는 비용처리하면 된다.



(차) 지급임차료 / (대) 미지급금

(차) 미지급금 / (대) 보통예금



대신 업무용으로 리스한거니까 벤츠와 똑같이 업무용승용차등록 메뉴에서 업무용승용차 등록을 해준다. 명의구분은 회사가 아닌 리스로, 임차기간은 계약서에 나와 있는 기간, 그리고 중고차가 아니기때문에 기초주행누적거리는 건드릴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경비구분은 800번대 비용처리로 잡았다.

​그리고 또 주의해야하는 점은 매입매출전표나 일반전표입력하는 곳에서 차량유지비나 지급임차료 등에 차량관리 코드를 걸어주어야 연말에 결산할 때 수월하다. (차량운행기록부와 연결됨)


#더존 #운용리스#리스회계처리#리스만기회계처리#더존고정자산#더존업무용승용차#더존차량운반구#차량운반구#운용리스만기#리스#차량운반구회계처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