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jeworld

반응형

 

기억을 더듬어 부가세 신고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전에 다니던 회사가 pg사를 이용했어서 그것부터 마감하는 것을 기록할 예정이다.

 

우선 부가세를 마감했던 순서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나같은 경우에는 큰 틀로 보면

1. 매입/매출(세금)계산서 업로드 - 차액 부분 맞추기(보통은 전표 누락인데, 이중 발행돼서 취소하는 계산서가 발행되었는데 모르고 있다 이를 빼먹었다거나 나도 모르는 새에 금액이 변경되어 재발행된 경우 등등 이유는 다양하다.)

2. pg사 마감-카드매출, 현금영수증 마감

3. 감가상각 등 비용계정 마감

4. 전자신고자료 제작 후 제출

이 정도이다. 근데 보통 pg사는 매달 매출마감할 때 마감을 하니까 그 때만 잘 하면 부가세 신고할 때 골치아플 일은 없다. 하지만 pg사 마감이 제일 힘들고 잘 마감 했는데 뒤돌아서면 달라져있고 그래서 문제지..

 

하여튼 페이코 정산 관리 사이트와 케이지올앳 사이트는 하기와 같으니 참고할 것. (보통 페이코랑 올앳은 가입하면서 관리자 쪽 사이트와 그런 정보는 회사에서 다 알고 있음)

페이코 파트너센터: https://partner.payco.com

불러오는 중입니다...

 

케이지올앳: https://www.allatpay.com/servlet/AllatBizV2/index/IndexMainCL

 

KG모빌리언스 (구.KG올앳)

새로운 시작하나된 KG모빌리언스 KG모빌리언스와 KG올앳이 만나 하나가 되었습니다.편리하고 전문화된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www.allatpay.com

페이코 파트너센터의 정산관리 메뉴에서 부가세신고기간의 카드매출내역을 다운받아 ERP프로그램에 입력한 매출금액이 맞는지 확인한다. 차액은 능력껏 찾아내야함.... 케이지올앳도 마찬가지다. 나는 달별로 파일을 다운받아 부가세신고 폴더를 만들어 1,2,3월 것을 따로 다 저장해뒀고 erp와 확인했다. 현금영수증 내역도 페이코/올앳 다 다운받아 저장 후 이 부분은 홈택스 현금영수증 매출과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영업관리팀이 따로 있으면 그 팀에 요청하면 대부분 맞춰주는데 엄청 오래 걸림. 회사마다 다른데 보통 pg사를 이용하는 이유는 소매인 경우가 많고 소매는 작은 단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품목이 많거나 거래 수가 작은 금액으로 너무 많아서 확인하는데 오래 걸린다. 나는 이럴 때 맡겨놓고 계산서 틀린거 있는지 맞추는 작업을 하거나 그랬던 기억이 난다. 

 

 

반응형